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해수면 상승 시뮬레이션 지도로 침수 지역 확인

안녕하세요.

해수면 상승 지도, 영어로 Sea level rise map을 통해 우리나라 침수 예상 지역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대한민국 정부가 기밀로 한반도 미래 침수 예상 지도를 만들었는데요,

왜 공개하지 않는 건지 의문입니다. 

일각에서는 부동산 가격에 영향을 받아 재산 피해가 발생할까 공개를 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해수면 상승 피해사례를 막기위해 대비하고 해결책을 세우는 게 먼저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 해수면 상승 위험지역은 어디인지 지도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래서 해수면 상승 예측과 영향이 중요하겠죠.

왜 발생하고 어떻게 막을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목차

1. 해수면 상승 원인

2. 해수면 상승 문제점

3. 해수면 상승 피해지역

4. 해수면 상승으로 사라지는 나라

5. 해수면 상승 해결방안

 

1. 해수면 상승 원인

기후변화로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상승한다는 것은 다 아시는 내용입니다. 기후 변화는 화석연료, 온실가스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온실가스는 지구로 유입되는 태양 에너지를 대기 중에 가두는 역할을 합니다. 쉽게 말해서 지구에 잠바를 입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지구의 평균 기온이 증가하죠. 특히 산림을 파괴하는 난개발은 온도 상승을 가속화합니다.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많은 나무를 베어내기 때문이죠. 메탄과 이산화탄소를 많이 발생시키는 제조산업도 지구 온난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화력 발전소도 온실가스 배출 주범이죠. 전기차를 사용하더라도 전기 생산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안 되는 이유입니다.

 

2. 해수면 상승 문제점

그러면 얼만큼 해수면이 상승하게 되는 것이냐? IPCC(국제기후변화협회)는 앞으로 100년 간 대략 26~77cm의 해수면이 상승할 것으로 발표했습니다. '별 거 아니네'라고 생각 하셨겠죠?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 중요한 것은 '초강력 태풍' 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빈도가 더욱 잦거나 세기가 더 극악한 태풍이 문제가 됩니다. 지구 온난화로 이상 기후 현상이 가속화 되기 때문이죠. 왜냐하면 빙하가 녹고 바닷물이 따듯해지면 바닷물에서 증발하는 수증기도 함께 늘어나 폭우, 폭설, 태풍 등 이상기후 현상더 자주, 그리고 더 크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침수 지역 피해가 더 심해질 수 있죠. 

 

 

3. 해수면 상승 피해지역

해수면 상승 예측해서 피해지역을 확인하고 싶으시겠죠.

그러려면 우선 Climate Central이라는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Sea level rise and coastal flood risk maps -- a global screening tool by Climate Central

Interactive global map showing areas threatened by sea level rise and coastal flooding.

coastal.climatecentral.org

 

저는 2100년의 침수 예상 지역을 확인하고 싶습니다.

그러면 "YEAR(년도)"를 찾아서 2100년으로 설정합니다.

Climate Central 연도 설정

 

그 다음 지도를 통해 붉은 색으로 표시되는 홍수 피해 침수 예상 지역을 확인합니다.

Climate Central 침수 예상 지도

지도를 보면 이런 생각이 드는 분들 있을 거에요.

'어? 100년 간 26~77cm 정도 해수면이 상승하는데 이렇게 침수 예상 지역이 넓다고? 말이 안 되는 거 아니야?'

위 붉은 지역은 "연안 홍수 피해 예상 지역" 입니다.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홍수 피해가 예상되는 저지대 지역이 표시됩니다.

 

한가지 더.

해수면 상승 피해 예측 지역 지도가 어떤 자료를 근거로 만든 것인지, 조건 값이 달라지면 결과가 어떻게 바뀌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그러면 "CHANGE OTHER SETTINGS" 버튼을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Climate Central "SETTINGS"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뜰 겁니다.

해수면 상승 피해 지역 지도가 어떤 자료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SEA- LEVEL PROJECTION SOURCE"를 확인해보세요. 저는 국제기후변화협회 자료를 기반으로 확인하고 싶어서 Leading Consensus(IPCC 2021)를 선택했습니다.

조건 값을 바꾸면 결과가 어떻게 달라질지 궁금하신 분들도 있겠죠. 그러면 PROJECTION TYPE(홍수 유형 설정), POLLUTION PATHWAY OR SEA LEVEL SCENARIO(오염 경로 또는 해수면 상승 시나리오), LUCK(변수)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복잡하죠? 그러면 위의 그림처럼 슬라이더 버튼들을 오른쪽 끝까지 설정해보세요. 최악의 예상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버튼들을 모두 왼쪽 끝으로 설정하면 가장 긍정적인 예상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집이 침수 예상 지역에 있는데 어떻게 해요?"

너무 염려하지 마시고 끝까지 읽어 주세요~

 

 

4. 해수면 상승으로 없어지는 나라

우리는 해수면 상승 추세를 확인하고 영향을 예측해 봤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일이라는 것이죠.

하지만 이미 해수면 상승 피해가 시작된 나라들도 있습니다.

 

Venice Flood ⓒ FILIPPO MONTEFORTE/AFP VIA GETTY IMAGES

이탈리아 베네치아는 바닷물이 범람해서 역사적인 건물들이 침수되는 피해를 겪고 있습니다. 거리와 광장에서 사람들이 물 속을 걷는 진풍경이 펼쳐지고 있어요. 수영은 하지 마세요. 저기 똥 물이에요.

 

 

Tubaloo, 2019 ⓒ Getty Images/Mario Tama

그리고 투발루, 말디브, 키리바시, 마셜제도, 솔로몬 제도 섬들이 침수되고 있습니다. 저지대 섬들이 직격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라지기 전에 여행가야 되나?

 

 

5. 해수면 상승 해결방안

해수면 상승 예방법과 대처는 온실가스 감축입니다.

'지금 제 집이 홍수 예상 피해 지역에 있는데 온실 가스 감축이 무슨 도움이 되나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입니다. 

 

침수된 오사카 ⓒ Malcolm Fairman / Alamy Stock Photo

다른 곳으로 이사 가더라도 후세의 피해를 막을 수는 없습니다. 대안 책으로 빗물 터널 지어달라고 구청에 민원 넣기

근본적인 해결책은 생태계가 제 역할을 할 수 있게 인간이 노력하는 것입니다. 실현 불가능한 뻔한 얘기가 아니라 그게 최선입니다. 물론 건축 기술로 댐과 제방을 짓고 빗물 터널을 지어 침수 피해를 어느 정도 미연에 방지할 수 있겠죠. 꼭 사고가 터져야 수습을 한다는 한계가 있음.. 하지만 과학 기술로 온난화를 근본적으로 통제할 수 없는 한 미봉책입니다.

 

인공 강우 만들기 ⓒ AMR ALFIKY  REUTERS

한편 중동에서는 온난화에 따른 사막화 문제를 겪는 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인공 강우를 내리게 하는 수준으로 발전된 오늘날 과학 기술로 온난화도 통제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상당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의 인공 강우 기술은 비용과 한계 문제를 가지고 있는데요. 비용이 비싸다는 점과 다른 지역에 내릴 비를 끌어다 쓴다는 논란이 있습니다. 과학 기술이 발전해서 폭우로 피해 보는 지역의 물을 사막화로 고통받는 나라에 뿌릴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문과의 발상인가?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가장 현실적인 대안책은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 것입니다. 이미 늦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금 나비효과의 전환점에 있다면 이 세대가 최선의 노력을 했다는 역사를 남겨야 하지 않을까요. 친환경 기업의 제품을 소비하고 지구를 지키는 인식을 문화화 하는 것이 개인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