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코로나19 백신, 외신 정보 총정리!!

 

 

 

 

안녕하세요. 배워서 남주는 코리안후안입니다.^^

요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떠들썩하죠.

뭐가 소문이고 뭐가 사실인지 모를 때 저는 외신 보도내용을 검색합니다.

자료가 정확하고 일목요연해서 알아보기 쉽거든요~

기억해 둘 내용들을 정리해서 포스팅하니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Q & A 형식으로 중요한 테마별로 보도록 할게요~

 

드디어 코로나의 끝이 보이는 것이냐...ㅠㅠ

 

 

 

Q. 백신을 맞아도 마스크를 쓰고 감염 예방수칙을 지켜야 하나?

A. (Stephen Weber 박사) 그렇다. 백신을 맞은 후에도 마스크를 쓸 필요가 있다. 국민 대다수가 면역을 가지는 데에는 수개월이 걸리며, 백신을 맞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코로나 전파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손 씻기, 마스크 쓰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등의 감염 예방수칙은 집단 면역이 생길 때까지는 반드시 지킬 필요가 있다. 집단 면역이란 국민 대다수가 백신을 맞아서 바이러스가 그 전파력을 상실 했을 때를 말한다.

 

 

Q. FDA 검증된 코로나19 백신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나?

A. Pfizer(화이자), moderna(모더나), AstraZeneca(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다.

 

 

Q. 코로나19 백신의 단점, 부작용은 무엇일까?

A. AstraZeneca 백신의 효능은 평균 70%(백신 효용률 62~90%), 다른 백신들보다 20% 가량 낮았다. 화이자가 개발한 mRNA 백신은 매우 불안정하기 때문에 이를 운송하려면 영하 70도에 백신을 보관할 장비와 예산이 필요하다. (모더나의 경우 영하 20도 보관 장비가 필요하다.) 인간은 단 한번도 mRNA 백신을 실제로 보급한 적이 없다. 콜드체인으로 이송되어도 사망 문제가 발생하는 독감 백신의 사례를 보면, 코로나 백신의 운송 문제는 훨씬 민감한 문제라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렇다 보니 코로나 백신에 의해 사망했다 하더라도 임상 단계에서 성공했던 백신의 치사율이 가지는 인과관계를 해명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백신 개발보다 중요한 건 백신의 대량 생산과 안전한 공급이다.

 

 

Q. 코로나19 백신에는 무엇이 들어있나?

A. 화이자는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유전자 코드를 사용하는데, 이를 mRNA 백신이라고 한다. 이 백신은 인간의 세포를 완전히 바꾸는 것이 아니라, 인간 신체로 하여금 면역을 지시하는 역할을 한다. AstraZeneca 백신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유사하게 생긴 무해한 바이러스를 사용하여 신체가 면역을 가지도록 한다.

 

 

Q. 코로나 백신의 가격은 어느 선에서 책정될까?

A. 기본적으로 정부와 각 백신 개발회사와의 협상을 통해 가격이 결정된다. , 나라마다 가격이 다르다. 예상가격은 화이자 2만원, 모더나 2 5천원, 아스트라제네카 3천원으로 독감예방접종 가격과 비슷한 수준이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저렴한 이유는 (1)다른 백신에 비해 운송비가 저렴하고,  (2)아스트라제네카측에서 팬데믹 기간 중에는 백신으로 수익을 내지 않겠다고 했기 때문이다.

 

 

Q. 코로나19, 한 번 걸리면 평생 면역이 생기는가?

A. 확실한 바가 없다. 하지만 코로나에 걸리면 그 면역이 얼마나 오랫동안 어느 정도 지속될 지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 코로나 환자의 증상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되는데, 1) 증상이 없거나 2) 미열과 기침 등 가벼운 감기 수준이거나 3) 증상이 심각한 경우이다. WHO는 환자의 증상에 따른 면역 정도를 검사 중이고, 심지어 무증상 코로나 환자더라도 면역 반응을 보이고 있다.

코로나19에 걸린 사람은 면역이 얼마나 지속될 것인가? 사람마다 다르며 누구도 확실히 알지 못한다. 왜냐하면 코로나19는 새로운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자연적인 면역이 얼마나 지속될 지 아직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았다.

 

 

Q. 코로나19 백신을 맞고 오히려 아프거나 병에 걸릴 수도 있나?

A. 신체에 들어가는 백신의 성분은 극소량이며 백신의 성분이 인체에 유해한지에 대한 증거는 없다. 백신은 질병이 아니라, 신체로 하여금 바이러스와 싸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면역 시스템이다. 몇몇 사람들은 백신을 맞은 후에 근육통이나 미열이 있는 증상이 있지만, 이것은 질병 자체가 아니라 몸이 백신에 반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볼 수 있다.

 

 

Q. 코로나 백신 치사율”, 백신 맞고 오히려 죽을 수도 있나?

A. 확실한 바가 없다. 외신에 따르면, 스위스에 사는 91세 요양원 노인이 백신을 맞고 5일 후 사망했다는 케이스가 있다. 당국은 노인이 이미 질병이 있는 환자였고, 백신에 의한 사망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이스라엘에서는 심장병이 있던 75세의 노인이 화이자 백신을 맞은 후 심장병으로 죽었다. 이스라엘 보건 당국도 마찬가지로 해당 사망과 백신과는 연관이 없다고 결론 지었다.

 

 

Q. 코로나19 백신이 안전한지 어떻게 알 수 있나?

A. 동물실험과 임상실험으로 알 수 있다. 통상적인 백신 개발 단계에서는 먼저 동물실험을 실시하고, 그 다음 1단계로 적은 수의 사람에게 실험하고, 2단계로 수백명, 3단계로 수천명을 실험하여 안정성을 검증한 후 대량생산을 시작한다. 화이자 백신의 경우, 이미 4만명을 대상으로 실험하였기 때문에 안정성이 확보되었다고 볼 수 있다.

 

 

Q. 코로나 백신 효과 기간”, 한 번 맞으면 평생 효력 있을까?

A. 확실한 바가 없다. 백신의 면역력이 얼마나 지속될지에 대한 데이터가 현재까지는 없기 때문이다. 이것은 앞으로 전문가들이 연구해야 될 대상이다.

 

 

Q. 코로나19 백신에 알러지 반응은 없을까?

A. 임상실험을 통해 주류 백신들의 중대한 알레르기 반응은 확인되지 않았다. 그러나 심각한 알러지 병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현재의 백신을 맞으면 안 된다. 모든 검증된 백신의 성분을 알고 싶다면 참고할 것. ( 성분표 )

 

 

Q. 모든 사람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으면 코로나19를 극복할 수 있나?

A. 백신이 심각한 감염병을 방어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것은 과학적으로 명백하게 검증된 사실이다. 비록 아직 백신이 코로나19의 전파력을 얼마나 꺾을 수 있는 가에 대한 확실한 통계는 없지만, 백신은 코로나19의 심각한 증상을 사전에 방지하고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다.

 

 

Referenc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