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읽다 보면 까먹고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해석하나요?
문법도 공부했고, 단어도 외웠는데 실력이 늘지 않아 답답하신가요?
긴 문장 해석이 어렵다면 먼저 구와 절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가 구와 절을 알아야 하는 이유는 동사 찾기, 끊어 읽기를 잘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럼 문장이 얼마나 길어질 수 있을까요?
Jose Saramago가 쓴 소설 <눈먼 자들의 도시>에 나오는 한 문장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번 내 구문독해력을 테스트 해보세요.
On offering to help the blind man, the man who then stole his car, had not, at that precise moment, had any evil intention, quite the contrary, what he did was nothing more than obey those feelings of generosity and altruism which, as everyone knows, are the two best traits of human nature and to be found in much more hardened criminals than this one, a simple car-thief without any hope of advancing in his profession, exploited by the real owners of this enterprise, for it is they who take advantage of the needs of the poor.
<Jose Saramago, “Blindness.”>
[단어 정리]
Blind man : 장님
Precise moment : 바로 그 순간
Evil intention : 나쁜 의도
Quite the contrary : 정 반대로
Obey : 순종하다
Generosity and altruism : 관대함과 이타주의
Traits of human nature : 인간 본성의 특성
Are to be found : 발견될 수 있다
Hardened criminal : 상습범
Profession : 직업
Exploit : 착취하다
Enterprise : 기업
Take advantage of ~ : ~을 이용하다
단어를 알아도 해석이 쉽지 않죠.
이처럼 해석이 안 되는 이유는 문장이 길어지기 때문이고,
문장이 길어지는 이유는 구와 절 때문입니다.
구는 단어들이 모여 하나의 품사나 문장성분을 이루는 것을 말하고,
절은 주어 동사를 갖추는 단어들이 모여 하나의 품사나 문장성분을 이루는 것을 말합니다.
“구”에는 명사 역할을 하는 명사구, 형용사 역할을 하는 형용사구, 부사 역할을 하는 부사구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절”에도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이 있습니다.
아래 구와 절에 대한 정리를 보겠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구나 절이
영어 문장에서
명사처럼
형용사처럼
부사처럼 쓰인다는 것입니다.
명사구나 형용사구에 들어있는 to 부정사, 동명사 등등은
문법책에서 공부했던 내용들이죠.
'이런 것들이 문장에서 명사, 형용사, 부사로 쓰이는 구나~' 를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럼 구의 종류와 예문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명사구는 명사 역할을 하는 구로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옵니다.
To play the piano is my hobby.
피아노를 치는 것
But it is difficult for me to sit long while practicing the piano.
오래 앉는 것
So how to sit long is the key to advance my piano skill.
오래 앉는 법
형용사구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구로서, 명사를 수식합니다.
Is there anyone to want to buy my desk?
내 책상 구입을 원하는
I bought the desk made of wood in Emart last year.
나무로 만들어 진
The desk in my room is now available to anyone who want to buy.
내 방에 있는
부사구는 부사 역할을 하는 구로서, 명사를 제외한 모든 것을 수식합니다.
Go fishing to get fresh your head.
머리를 식히기 위해
I’ll get there in an hour.
한 시간 후에
명사절
What matters is not if you can sit long hours.
중요한 것
네가 오래 앉을 수 있는지
It is more important that you concentrate on your study.
네가 학업에 집중하는 것
형용사절
I had a student who never showed up in class.
수업에 절대 참석하지 않는
부사절
Call me, when you get there.
네가 도착할 때
그럼 위에서 봤던 긴 문장이 어떻게 끊어 읽기가 되는지 보겠습니다.
예를들어, 문장 맨 처음 On offering to help the blind man, 이 부분은 전치사(On) + 동명사(offering) 구조로서
부사역할을 하는 전치사구입니다.
전치사구 다음에 나오는 the man이 문장의 주어가 되고
who then stole his car가 the man을 수식하는 형용사절이죠,
그 다음에 나오는 had not had가 동사인데
이 동사 사이에 at that precise moment라는 부사역할을 하는 전치사구가 끼어 들어갔죠.
그리고 any evil intention 이 목적어가 됩니다.
그럼 하나씩 어떻게 해석이 되는지 볼까요.
On offering to help the blind man, the man who then stole his car, had not, at that precise moment, had any evil intention,
장님을 도왔지만 그 장님의 차를 훔쳤던 이 남자는 바로 그 순간에는 어떤 악의도 없었었지만
quite the contrary, what he did was nothing more than obey those feelings of generosity and altruism
그 와는 정 반대로 그가 행했던 바는 자비와 이타심이란 감정에 순응하는 것을 넘어선 것이었고,
which, as everyone knows, are the two best traits of human nature and to be found in much more hardened criminals than this one,
이 두 감정은 모두가 알다시피 인간 본성의 가장 좋은 두 가지 특성이며 이 사람보다 훨씬 더한 상습적인 범죄자들에게서도 찾아볼 수 있는 감정인데
a simple car-thief without any hope of advancing in his profession, exploited by the real owners of this enterprise, for it is they who take advantage of the needs of the poor.
단순 차량 절도범인 이 사람은 더 큰 도둑으로 발전할 가망도 없을뿐더러, 단지 가난한 사람들의 욕구를 이용하는 더 못된 놈들에게 착취당한 남자다.
저 긴 문장을 한 마디로 압축하면
"The man had not had any evil intention."
"그 남자는 악의가 없었었다."가 됩니다.
압축해서 이해하는 과정이 독해를 빠르고 정확하게 하는 훈련이고
그래서 문법 베이스가 필요 합니다.
Recommended Solution
제가 공부해봤던 책들 중에 게인적으로 추천하는 문법 강의 추천 (절대적인 것이 아니므로 참고만 할 것)
광고 아니고 소개로 인해 받는 커미션, 수익 없다는 점, 이 말이 거짓말이면 형사상 고발, 책임 달게 받습니다. ^^
+책, 광고 강의 협찬 거절합니다.
1) 로즈리 문법 교재 강의 (말이 필요없는 전절적인 카리스마 문법 일타강사. 건더더기 없이 짜임새 있는 강의 구성. 내공과 몰입적인 설명으로 인한 스펀지처럼 입력되게 하는 말재주. 매 강의 누적복습을 시켜주는 장점. 채현 닮은 미모에 강의집중도 향상. 자기가 설명 중에 필기를 못하게 하고 설명만 집중해서 들으라고 함. 수업 끝나고 머릿 속에서 흐름이 정리되는 마법. 필기 시간 따로 제공함.)
2) 손진숙 문법 강의 ( "심플함이 모토인 강사. 복잡하면 강의를 들을 때 뿐 실제 적용을 못한다는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 군더디기 없이 핵심 사항을 기초부터 심화하지 이해쉽게 설명함.)
3) 독학: 성문기본영어 교재 (공부하는 방법 아는 집중력 좋은 또는 시간이 부족한 절박한 학생에게 추천함. 중요 내용을 빠짐 없이 All in one으로 설명한 교재. 이것 저것 다른 문법 교재 보느니 시간낭비 하지 말고 이거 하나만 봐도 기본/심화 문법 마스터 가능. 마음만 앞선 학생은 교재 끝까지 진도를 못 뺌. 문법 사전처럼 책장에 고이 모셔두게 됨. 설명이 정확하고 간결하지만 책 구성이 지루함.)
4) 시험 정석이 목표가 아닌 실생활에 사용하는 영어 구사 능력 향상이 목표인 학생: Grammar in Use 교재 추천. 여타 일본식 번역 문법 교재와는 차원이 다른 실생활에 자주 쓰이는 문법을 쉽게 설명한 책으로 유학준비생과 대학생에게 인기가 좋은 교재.
서점가서 비교해보시고, 복잡하면 추천해드릴게요.
<요약>
성적 향상 목표가 우선인 학생은 로즈리 교재 선택 고민해보시고, 생활 영어가 목표라면 Grammar in use 선택 고민해보세요.
<조심할 사항>
어떤 분들은 나만의 문법책 만든다고 문법책 요약하시는 분들 있는데, 비추합니다.
물론 문법책의 암기가 필요하긴 하지만, 배운 내용을 적용 연습 안 하면 휘발성이 강합니다.
그래서 나만의 문법책 만드는 수고 대신에 구문독해 책을 병행해서 배운 문법을 적용하는 연습하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구요,
차라리 구문독해 책에 나온 예문들을 암기하는 식으로 문법을 체득하세요.
천일문 교재의 경우 1001 문장을 모두 외우라는 게 아니라, 주제별로 대표 예문을 1~2개씩 암기하는 것만으로 연습은 충분합니다.
그리고 문법 공부할 때에는 구문 독해 공부를 같이 병행하는 거 추천합니다.
이유는 구문 독해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법 사항을 체크하며 어떤 문법이 자주 나오고 중요한지 체득하고 암기할 수 있으니까요. 구문 독해 교재로 천일문 추천합니다.
오늘 포스팅 내용이 유익했으면 좋겠네요.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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