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오라클 성능에 대한 짧은 생각 #3

오라클 2009.10.16 09:52
자신의 호기심을 존중하라

오라클 성능 전문가(다른 어떤 분야이든!)가 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자세는 다른 일 때문에 자신의 호기심을 희생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신의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극한까지 가는 것을 반복하다보면, 어느 순간 전문가의 경지에 도달해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현실의 문제는 일상의 일을 처리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는 것입니다. 상사에의 보고, 유저의 전화 응대, 동료와의 차한잔등 이런 저런 일들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현실이라, 자신의 호기심을 해결하는데 최선을 다할 수 없게 되어 버립니다.

하지만, 모든 세계적인 전문가들은 이런 제약을 넘어선 덕분에 현재의 위치에 도달할 수 있었습니다. 현실의 한계를 넘어설 준비들 하고 있나요.

저작자 표시
신고
Trackback 0 : Comments 3
  1. phlow 2009.10.16 11:34 신고 Modify/Delete Reply

    nhn 이해진 사장의 업무시간의 25%는 자기계발을 위해 썼다는 것과 통하는 것 같습니다. 역시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한계를 넘어서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네요.

  2. 제도관퐈터 2009.10.16 22:46 신고 Modify/Delete Reply

    안녕하세요...DB 성능과 관련해서 이리저리 알아보던 중에 님의 홈페이지까지 왔네요^^;;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제가 MySQL, Oracle에 대해 성능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10만건, 50만건, 100만건 데이터를 넣어 조회 시간을 구하는 테스트인데요..

    MySQL이 Oracle보다 적게는 2배, 많게는 4~5배의 빠른 속도를 가집니다.

    그럼 MySQL이 전체적으로 성능이 우수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 이유를 알 수 있는지요?

    선배말로는 오라클의 성능을 결정짓는 설정(예를 들어서 tablespace, index)을 잘못했을 수도 있다고 하던데..

    자료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부탁드려봅니다.

    • 욱짜 2009.10.17 08:19 신고 Modify/Delete

      반갑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위의 질문을 다른 분들도 공유할 수 있도록 Ask Exem에 올려주시겠습니까?

      http://ask.ex-em.com

      Email 주소만 정확하게 적어주시면 게시판을 통해 질문/답변/의견 교환이 가능합니다. Email 주소는 외부에 노출되지 않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Writ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