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SIMILAR cursor sharing의 문제

오라클 2009.06.02 19:34
Literal로 인한 Hard Parse 문제로 고생해 본 분들이라면 누구나 cursor_sharing 파라미터가 제공하는 기능에 눈독을 들이게 된다.

http://download.oracle.com/docs/cd/B28359_01/server.111/b28320/initparams.htm#REFRN10025

Oracle이 제공하는 문서를 볼라치면 SIMILAR 라는 멋진 이름의 기법에 감탄하게 되고 사용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긴다. 하지만, 여기에는 Multiple Child Cursor라는 함정이 숨어 있다.

이것이 문제가 전혀 안되는 경우도 많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지나치게 많은 Child Cursor로 인해 또 다른 문제를 일으키고 말기도 한다. 전혀 의도하지 않은 Histogram이 생긴 것도 모르고 Similar Cursor Sharing을 사용한다면 몇 백 수준이 아닌 몇 천개, 몇 만개의 Child Cursor가 생겨버릴지도 모른다.

이 문제를 아래 영문 블로그에서 다루어 보았다.

http://dioncho.wordpress.com/2009/06/01/similar-cursor-sharing-and-adative-cursor-sharing/

이 글을 본 Kerry Osborne라는 엔지니어가 Oracle 11g가 제공하는 Adaptive Cursor Sharing이 기본적인 한계점을 지니고 있더라는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 있다.

http://kerryosborne.oracle-guy.com/2009/06/oracle-11g-adaptive-cursor-sharing-acs/

Oracle 11g가 혁신적인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 여전히 Cursor Sharing은 많은 문제를 낳게 될 것이다. 병이 있는 사람을 근본적인 치료가 없이 약으로 연명하려는 것과 비슷한 문제가!


신고
Trackback 0 : Comment 0

Writ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