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RTFM and BAAG - Oracle 사용자의 명제들

오라클 2008.02.17 21:57
RTFM은 IT 사용자에게 널리 알려진 용어 중 하나다.

RTFM  - Read The Fucking Manual - 이런 젠장, 매뉴얼 좀 읽어 보시오.


Online Forum에서 이루어지는 질문의 80% 이상이 이미 매뉴얼에 있는 내용이라고 해서 생긴 말이다. 오라클이 제공하는 매뉴얼을 보면 고개가 끄덕여질 수 밖에 없다. 오라클 매뉴얼은 하나 하나가 너무나 뛰어난 교육 교재이고, 우리가 알아야 할 지식의 80% 이상을 제공해 준다.
(이런 의미에서 제대로 된 매뉴얼이 거의 없는 국내의 IT 환경은 얼마나 열악한가? 그 빌어먹을 매뉴얼조차 제대로 없으니...)

최근에 유행하는 또 하나의 명제가 있다.

BAAG

언뜻 그 뜻을 알기 어렵다.

BAAG - Battle Against Any Guesswork - 추측을 배제하시오


Oracle 성능 전문가 중 한명이 추측에 의한 잘못된 성능 진단이 난무하는 현실을 막기 위해 만든 용어이며, 공식 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http://www.battleagainstanyguess.com/

추측을 최소화하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겠지만, 내가 했던 결과나 내가 아는 다른 사람들의 결과를 곱씹어 보면 추측(Guesswork)을 얼마나 남용했는지 얼굴이 붉어질 정도다. 창의적 추측(Creative Guesswork)라는게 있지 않느냐고 반문하겠지만, 여기서의 Guesswork는 엄밀한 검증이나 정확한 지식 없이 함부로 추론하고 결론을 내리는 행위를 말하는 것으로 해석하면 무난하겠다.

BAAG - 우리가 유념해야 할 새로운 명제가 되었으면 좋겠다.

신고
Trackback 0 : Comment 1
  1. HobbsAlfreda26 2011.11.19 05:03 Modify/Delete Reply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Write a comment

티스토리 툴바